강원 삼척 미인폭포

반응형

삼척 미인폭포는 자연의 신비와 전설이 어우러진 명소로, 한국판 그랜드 캐니언이라 불릴 만큼 독특한 경관을 자랑합니다. 이곳에서 역사와 자연을 동시에 느낄 수 있으며, 고요한 자연 속에서 힐링을 원하는 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장소입니다.

 

강원 삼척 미인폭포

삼척시 도계읍에 위치한 미인폭포는 한국판 그랜드 캐니언으로 불리며, 아름다운 경관과 전설이 어우러진 명소입니다. 이곳은 특히 협곡의 붉은색 역암층이 매력적인데,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된 퇴적암이 신생대에 침식되어 만들어진 독특한 지형입니다.

도계읍 심포리에 위치한 미인폭포는 삼척 오십천의 최상류이다. 수원은 구사리에서 심포리로 흘러내려 높이 50척 면적 50평의 기암괴석으로 형성되어 있는 곳이 미인폭포이다. 전설에 의하면 일몰 전과 일출 전에 이 미인폭포에 따스한 바람이 불면 풍년이요, 찬바람이 불면 흉작을 예측했다고 한다. (사진 : 삼척문화관광)

 

미인폭포는 도계읍 심포리 남쪽 산 계곡에 위치하며, 우보산 계곡에서 발원한 하천수가 절벽을 따라 떨어지면서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봄과 가을에 방문하기 좋으며, 폭포 주변의 협곡은 붉은색 퇴적암층이 드러나 있어 독특한 자연 경관을 자랑합니다.

미인폭포의 이름은 한 슬픈 전설에서 유래했습니다. 옛날 옛적에 한 미인이 두 번의 사별을 겪고 자신의 신세를 비관해 이 폭포에서 투신한 사건이 이 이름의 기원이 되었다고 해요. 이 슬픈 전설은 폭포에 신비로운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미인폭포(美人瀑布) 의 유래는 1백년을 주기로 미인이 출생한다고 한다. 연대를 알 수 없는 옛적에 폭포 옆 높은 터에 사는 한 미녀가 남편을 사별한 후 재혼할 낭군을 찾았다. 그러나 사별한 남편만한 사람이 없어 재혼할 수 없었다. 사별한 남편을 그리워하다가 자기 신세를 비관하여 투신자살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 미인폭포이다. (사진 : 삼척문화관광)

 

미인폭포 주변의 협곡은 한국판 그랜드 캐니언이라고 불리며, 중생대 백악기에 퇴적된 역암층이 신생대 초기에 형성된 단층작용과 침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270m 깊이의 협곡은 퇴적암들이 산화되어 붉은색을 띠며, 이는 주로 자갈과 모래, 진흙으로 구성된 독특한 지형입니다. 해발 700m의 고산지대에 위치한 미인폭포는 안개와 구름이 자주 끼어 신비로운 경치를 연출합니다.

미인폭포는 여래사 주차장에서 300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약 15분간의 트레킹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인폭포 주변에는 '도계 미인폭포 탐방로'가 조성되고 있으며, 이곳에서 출렁다리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관광객들은 안전 사고 위험을 피하기 위해 공사 기간 동안 출입이 제한될 수 있으니, 방문 전 공식 홈페이지(삼척 문화관광)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소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문의재로 77-162
이용시간 : 하절기(3-10월) 9-18시, 동절기(11-2월) 9-17시
휴무일 : 연중개방 (단, 안전사고 위험시 통행 제한될 수 있음)

🚨공사 시행으로 인한 미인폭포 출입통제 알림🚨

사업명 : 도계 미인폭포 탐방로 조성사업
통제기간 : 2024년 3월 ~ 2025년 12월 (※통제 해지 시 별도 공지)

도계 미인폭포와 심포협곡의 자연환경을 보존하여 출렁다리 , 탐방로, 휴게데크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인해 장기간 미인폭포 관람을 통제하고자 합니다. 미인폭포를 찾아주시는 관광객 및 지역주민분들께 양해의 말씀 드립니다. 보다 나은 자연 휴양 관광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사항 : 033-570-4062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