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 하회마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반응형

하회마을은 한국의 전통과 자연을 모두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될 만큼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통 가옥에서부터 자연의 아름다움, 그리고 고유한 문화 체험까지, 하회마을은 한국 역사와 문화를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안동을 방문한다면 하회마을에서 전통의 숨결을 느껴보세요.

 

안동 하회마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경북 안동에 위치한 하회마을은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온 전통마을로, 한국의 전통 가옥과 유교 문화가 잘 보존된 곳입니다. 특히, 이곳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세계적으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조선 시대의 성리학자인 겸암 류운룡 선생, 서애 류성룡 선생의 출신 고장으로 유명한 이 곳은 대대로 풍산류씨가 살아 오는 동성부락이다. 낙동강물이 흐르다가 이 지역에서 마을을 감싸 돌면서 흐른다고 하여 ′하회′라는 지명이 붙었다. 별신굿탈놀이와 하회탈이 유명한 마을이다. (출처 : 안동시)

 

하회마을의 역사와 특징

하회마을은 풍산 류씨 일가가 대대로 살아온 집성촌으로, 조선시대의 대유학자 류성룡과 그의 형 류운룡이 태어난 곳입니다. 이 마을은 낙동강이 마을을 감싸 흐르며 'S자형' 지형을 이루고 있어, '하회(河回)'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하회마을의 가옥들은 구릉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어 독특한 전통 마을 구조를 보여줍니다. 마을 중심에는 큰 기와집들이 있고, 그 주변으로 전통 초가집들이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구조는 조선시대 상류층과 하층민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주요 명소와 자연경관

하회마을에서 꼭 방문해야 할 명소 중 하나는 마을 앞을 흐르는 낙동강과 맞닿아 있는 부용대입니다. 부용대에서 바라보는 마을 전경은 아름다운 절경을 자랑하며, 특히 가을철에 절경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마을 중심부에서는 류성룡 종택과 같은 전통 가옥들을 둘러볼 수 있으며,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이 마을의 대표적인 전통 놀이로, 하회마을을 방문하면 매주 열리는 상설공연을 통해 한국 전통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안동 가볼만한 곳 베스트 15

한국 전통문화가 살아 숨쉬는 안동에는 다양한 문화재와 자연명소, 먹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동 여행에서 놓치면 안 될 관광 명소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본

forsavvylife.com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

하회마을은 2010년 경주 양동마을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두 마을은 한국 전통 가옥과 유교 문화를 잘 보존하고 있어 그 가치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회마을은 그 독특한 지리적 특성과 전통 가옥, 그리고 한국 유교 문화를 간직한 마을로, 조선시대 양반가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역사적 자산입니다.

 

먹거리와 주변 관광지

하회마을을 방문하면 꼭 맛봐야 할 음식으로는 안동 소주, 헛제삿밥, 안동 간고등어 등이 있습니다. 이 음식들은 안동 지역의 전통 음식을 대표하며,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마을 주변에는 봉정사, 고산서원, 귀래정 등의 역사적 명소도 있어 함께 방문하면 더욱 풍성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종가길 2-1

이용시간
하절기(4-9월) 9:00-17:30
동절기(10-3월) 9:00-16:30

주차
마을 입구 주차장

일반 입장료
어른 5,000원
청소년, 군경 2,500원
어린이 1,500원

안동시민 입장료
어른 1,000원
청소년, 군경 500원
어린이 400원

무료입장
만65세 이상
장애 1-3급 본인 및 보호자 1인
장애 4급 본인 등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