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통선 내에 위치한 만큼 철저한 안전 관리와 예약 절차를 통해 방문할 수 있지만, 그만큼 미개발된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드문 기회를 제공합니다. 청정한 자연과 함께 풍부한 역사적 배경을 지닌 두타연은 방문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선사할 것입니다.
강원 두타연
두타연은 양구군에 위치한 민통선 지역의 숨겨진 자연 보물입니다. 이곳은 사전 출입 신청을 통해 방문할 수 있으며, 금강산안내소에서 출입 신청서와 서약서 작성 후 탐방이 시작됩니다.
GPS를 착용하고 인솔자의 안내에 따라 약 1시간 동안 생태탐방로를 따라 두타연의 아름다운 자연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두타연은 사태천이 산간지방을 굽이치며 흐르는 과정에서 형성된 폭포와 폭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폭호란 폭포 밑에 깊게 파인 물웅덩이로, 물의 낙하와 함께 폭포 아래를 마식작용하거나 굴삭작용으로 형성되었습니다. 두타연의 이름은 옛날 이 지역에 있었던 두타사라는 사찰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두타연 방문 정보
두타연의 위치(주소), 이용시간, 입장료, 주차 등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 이는 계절 및 운영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방문 전 홈페이지(또는 전화 033-480-7266)를 통해 최신정보를 확인하세요.
특히, 두타연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금강산가는길 안내소에서 신분확인 및 서약서 작성 등이 필요하므로 입장시간(10시, 13시, 15시)보다 1시간 미리 도착해야합니다.
두타연 입장은 홈페이지(안보관광지 통합예약시스템)를 통해 예약 할 수 있으며, 당일 현장접수(당일현장접수 1회당 평일50명/주말100명 제한)도 가능합니다.
주소
강원도 양구군 방산면 두타연로 297
입장가능시간
10:00, 13:00, 15:00
주차
주차가능
개인 입장료
일반 6천원
청소년(만7-18세) 3천원
단체(20명이상) 입장료
일반 3천원
청소년 1천5백원
입장료 50% 감면
호수문화권 (양구, 춘천, 홍천, 화천, 인제) 주민, 군장병
접경지역시군 (강화,웅진,파주, 김포, 연천,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주민
입장료 30%감면
다자녀 가정(19세 미만 자녀 2인 이상)
입장료 전액감면 (무료)
65세이상, 7세이하, 국가유공자, 장애인